top of page

아스콘과 콘크리트의 차이

콘크리트은 골재와 시멘트 물을 주성분으로 경화체를 만드는 재료이고요, 
아스팔트(아스콘)은 골재와 아프팔트라고 하는 석유정제시 나오는 부산물을 이용하여 경화체를 만드는 재료입니다. 레미콘은 물과 시멘트의 수화반응에 의해 굳어지게 되고, 아스콘은 열에 의해 녹였다 굳어지는 재료입니다

1. 주행성 아스팔트는 자재 특성상 유동성과 탄력성이 콘크리트보다 높아 주행이 우수하고 콘크리트는 유동성과 탄력성이 부족해 아스콘보다 다소 떨어집니다.

2. 소음 아스팔트는 주행성과 마찬가지로 탄력성이 있어 콘크리트보다 비교적 소음이 적습니다.

3. 경제성 아스팔트은 처음 시공 시 1㎡당 약 45,000~70,000이며(지역여건에 따라 틀려짐) 콘크리트는 30~40 cm 두께 시공 시 35,000원 정도로 콘크리트가 우세합니다. 사후관리의 경우 아스팔트는 부분절개, 덧씌우기등 보수가 용이하고 콘크리트는 국부적 보수가 어려우며 국부적 보수 시 기존 콘크리트와 접합 이 힘들어 균열 침하 발생등으로 많은 비용과 불량 많습니다.

4. 내구성 아스콘은 여름철에 특히 취약하며 과적 차량 통행 시 아스콘이 과적차량바퀴 부분등에 파여 주행성이 낮아지며 전체적인 내구성이 나쁨니다.콘크리트포장은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으나 재료배합 이상이나 불량 골재사용 시 국부적인 파손 및 실금이 발생하지만 전반적으로 강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5. 기 타 아스콘은 검은색으로 도로 주행 시 운전자에게 편안한 시야를 주어 운전자에게 편안한 운전을 유도하며 차선등이 멀리서도 눈에 잘 보이고콘크리트 포장은 하얀색으로 장거리 운행 시 눈에 피로가 많아 사고 위험이 높고 차선등 야간 및 우천 시 잘 보이지 않습니다. 아스팔트 포장은 도로부지 변경등으로 인한 아스팔트 폐기물 처리 시처리비용이 비싸며, 처리업체가 부족하고, 콘크리트는 폐기물 처리업자에게 폐기물 처리로 쉽게 처리할 수 있고 재활용도 가능합니다. 6. 시공 방법

표층부는 표층과 기층으로 이루어집니다.



표층

자동차가 다니는 차도의 표면이고 기층은 기초 지반의 맨 꼭대기 층으로 하중을 균일하게 노반에 전달합니다. 표층부는 운전자들이 쾌적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평평한 면을 유지하고 마모에 강해야 합니다.

노반

표층과 노상의 사이에 위치한 층입니다.

표층부에서 전달받은 하중을 다시 분산시켜 안전하게 노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노반은 일반적으로 상층, 하층 노반으로 구성되며 상층 노반에 질이 좋은 재료를 사용합니다.

노상

포장을 지지하는 포장 하부의 지반으로 깊이는 약 1m입니다. 노상의 지지력이 작을수록 포장의 두께를

두껍게 해야 하기 때문에 토질이 나쁜 흙이 노상에 구성되어 있다면 좋은 토질의 흙으로 바꾸어 노상의 구축에 충분한 배려를 하여 지지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도로포장의 두께는 아스팔트나 콘크리트 등으로 이루어진 표층부의 두께와 그 아래의 노반의 두께를 합한 두께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두께가 60~75cm로 시공됩니다.




bottom of page